50대 후반 고지혈증 약(스타틴) 용량 늘린 후 체중 감소와 등 근육통, 관절 통증이 생겼다면? 고지혈증약 부작용 원인과 용량 조절 및 이상반응 대처 가이드 완벽 정리
결론부터 말씀드리면, 고지혈증 치료제(스타틴 계열)를 반 알(소량)에서 한 알로 용량을 증량한 후 체중 감소(3개월간 2kg)와 등 근육통 및 어깨·발목 관절 통증이 동시에 나타났다면, 이는 스타틴 계열 약물 복용으로 인한 대표적인 근육 이상반응(SAMS) 및 근육량 감소에 따른 체중 변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 췌장 및 간 수치가 정상이라도 약물 용량 조정이나 종류 변경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, 임의로 약을 끊지 마시고 담당 주치의와 상담하여 처방을 재조정하셔야 합니다.
고지혈증 약(스타틴) 증량과 체중 감소·근육통의 연관성
고지혈증약으로 가장 흔하게 쓰이는 스타틴(Statin) 계열 약물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지만, 세포 내 에너지 생성 효소인 코엔자임 Q10 생성을 함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약물 용량이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주요 생체 변화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.
| 구분 | 증상 및 기전 | 주요 원인 및 대처 방향 |
|---|---|---|
| 근육통 및 관절통 | 등 근육통, 어깨·발목 뻐근함 (스타틴 연관 근육 이상반응) | 근육 세포 내 에너지 대사 감소 및 염증반응 / 주치의 상담 후 용량 감소 또는 약제 변경 |
| 체중 감소 (2kg) | 소화기 불편감 또는 근육량 소실에 따른 체중 감소 | 소량 복용 시와 달리 용량이 늘어난 뒤 발생 / 식사량 감소 및 근육 소실 여부 체크 |
| 혈액검사 특이사항 | 간수치(AST/ALT), 췌장수치 정상 유지 | 장기 손상은 없으나 근육 효소(CK) 수치 확인 필요 |
고지혈증약 이상반응 경험 시 안전한 대처 수칙
약물 부작용이 의심된다고 해서 단번에 약을 중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급격히 상승하여 심뇌혈관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 다음과 같은 단계로 안전하게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.
- 임의 중단 금지: 부작용이 느껴지더라도 자가 판단으로 복용을 완전히 중단하지 마시고 병원 방문 시까지 유지하거나 전화 상담을 진행합니다.
- 근육 효소(CK) 혈액검사 요청: 병원 내원 시 간/췌장 수치 외에 '근육 효소(CK, Creatine Kinase) 수치' 검사를 추가해 달라고 요청합니다.
- 약물 재조정 상담: 기존처럼 용량을 다시 반 알로 줄이거나, 부작용이 적은 다른 성분의 고지혈증 약(에제티미브 복합제 등)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주치의와 논의합니다.
"고지혈증 약을 소량 먹을 때 괜찮다가 한 알로 늘린 후 등 근육통과 체중 감소가 나타났다면 약물 용량에 의한 반응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. 병원에 내원하셔서 약 종류나 용량을 조절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."
식품의약품안전처 및 한국약물안전관리원 공식 안내 바로가기
고지혈증 치료제 성분별 부작용 가이드라인, 약물 이상반응 신고 및 의약품 안전 사용 정보는 아래의 공신력 있는 공식 포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맺음말
약물 용량 변경 후 나타난 체중 변화와 근육통은 흔히 관찰되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. 지체 마시고 담당 의사와 상의하셔서 몸에 맞는 최적의 처방을 찾으시길 바랍니다.

0개의 덧글:
댓글 쓰기
에 가입 댓글 [Atom]
<< 홈